작성자-썸네일

답답했던 백신 수급에 숨통이 트이면서 백신 접종에도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그동안 백신 수급 문제로 접종도 원활하지 않아, 모더나 예약자가 화이자로 변경되는 사례가 발생했지만 화이자 모더나 차이가 무엇인지, 변경되는 데로 접종해도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최근 계약된 화이자 모더나 백신이 공급되면서 지난 6일에는 하루에 136만명 넘게 접종이 진행되었습니다. 7일 도착한 모더나 백신 139만 3000천 회분과 8일에 도착한 440만 회분까지 포함하면 이틀 만에 580만 회분의 백신이 공급되었습니다.

 

따라서 9월에 접종될 주력백신은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이기 때문에 이 기회에 오늘은 화이자 모더나 차이와 공통점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화이자 모더나 차이 요약

구분 화이자 모더나
개발국 미국&독일 미국
백신명 코미나티주 모더나
연령 만 12세 이상 만 18세 이상
접종 횟수 2회 2회
접종간격 21일 28일
면역율 95% 94.1%
보관 -90~-60도(6개월) -25~-15도(7개월)
상온보관 2~8도(5일) 2~8도(30일)
부작용 심근염, 심낭염 심근염, 심낭염

화이자 모더나 차이를 요약하자면 같은 mRNA계열의 백신이지만 접종연령, 접종 간격, 보관 온도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같은 종류의 백신이라 생각했지만 접종 연령과 보관 유통에 있어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네요. 이제부터 하나씩 살펴볼게요~

 

접종연령

두 가지 백신이 접종 연령층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화이자는 12세 이상부터 접종을 허용하고, 모더나 백신은 18세 이상부터 접종이 허용됩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생산하는 백신인데 이렇게 차이가 아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충분한 임상실험을 거치지 않고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하면서 디테일한 기준을 정할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임상실험의 충분한 과정을 거쳐 수차례 실험을 해서 얻은 데이터로 완벽한 사용기준을 만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8세 미만은 2차 접종으로 모더나가 배정된다면 화이자로 변경 여부를 검토해야 합니다. 화이자 여유 백신이 있다면 무리해서 모더나를 접종받을 이유가 없죠

 

접종간격 및 면역율

동일한 mRNA 계열의 백신인데 화이자 백신은 3주 간격으로 접종하고 모더나 백신은 4주 간격으로 접종한다는 차이는 있지만, 접종간격 1주일의 차이를 준수하지 않았을 때 백신 효과가 떨어진다는 연구는 없었습니다. 이는 긴급사용 승인으로 인한 FDA 권장 기준이므로 가급적 지키려는 것뿐이죠.

 

또한 면역율에 있어서는 두 백신이 상당한 차이를 보이지 않고 화이자는 95%의 예방률을 보이고 모더나는 94.1%을 예방률로 사실 큰 차이는 없는 백신입니다. 두 백신 모두 2차까지 접종하면 코로나 돌파감염에도 중증으로 가지 않고 가벼운 감기증상과 같은 경증이 많기 때문에 면역률이 비슷한 두 백신은 접종하는 게 하지 않는 것보다 코로나19에 감염되더라도 가볍게 지나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관온도 및 상온 유통기한

화이자 모더나 차이 중에 보관온도와 상온 유통기한에 차이가 있는데 화이자는 보관온도가 -90 ~ -60도에서 보관해야 하며, 유통기한은 6개월 입니다. 반면 모더나는 보관온도가 -25도~15도로 유통기한은 7개월 입니다. 또한 화이자 백신은 상온 2~8도에서 5일간 유지할 수 있으나 모더나 백신은 같은 조건에서 30일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화이자는 백신 원액을 희석하여 접종하고 모더나는 바로 접종하지만, 두 백신 모두 1개의 바이럴로 여러명이 맞아야하는 특성상 접종자 수급현황과 일정까지 관리가 되어야 하는 까다로움이 있습니다.

 

화이자 모더나 부작용

화이자 백신 부작용

심근염과 심낭염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건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 모두 동일한 수준이며 주요 증상으로는 오한과 발열, 관절 부위 통증, 거의 모든 접종자들에게 근육통이 나타납니다.

 

특히 구토 증상이나 아낙플라시스 같은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기도 하니, 접종 후 약 30분간은 병원에서 접종 후 약 3주까지는 자택에서 접종으로 인한 증상을 관찰하여야 합니다.

  • 오한과 함께 발열 증상
  • 관절 부위에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관절통
  • 대부분의 접종자에게 근육통 증상
  • 구토 증상
  • 아나플락시스 같은 중증 알레르기 반응

 

메스꺼움-오한-등의-부작용-증상

 

모더나 백신 부작용

모더나 백신 부작용은 화이자 백신 부작용과 마찬가지로 심낭염, 심근염과 같은 공통적이 부작용이 대부분이나, 모더나는 화이자에 비해 겨드랑이가 붓고 압통을 느끼는 경우가 있으며, 접종부위에 부종이나 흉반이 생기는 경우가 보고되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모더나의 모수가 적은 임상실험에 의한 것으로 실제 접종자의 부작용과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화이자 모더나 차이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