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페 디젤 승용차를 가지고 있는 저는 주말에 요소수를 찾아다녔습니다. 요소수가 있는 주유소에서 주유를 하기 위해 버티다가 운행 가능 거리 50km를 남겨놓고 어쩔 수 없이 3만 원어치 경유를 주유했습니다. 만약 다음 주유소에서 요소수가 있다면 왠지 주유를 해주어야만 할 것 같아서 말이죠.

 

 

일요일을 요소수 구하는데 통으로 날려버린 오늘, 운전을 하면서 승용 SUV를 운행하는 내가 주유소에 가서 요소수 재고를 묻는게 왠지 미안하고 죄짓는 기분마저 들었습니다. 남들은 소방차가 운행하지 못할까 봐 요소수 3통을 몰래 기부하고 사라지는데, 내차에 요소수를 넣기 위해 이렇게 돌아다니는 게 맞을까...

 

이게 뭐라고 죄짓는 마음까지 들었을까요? 저는 요소수가 없어 차량이 운행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되는 직업을 가지고 있지만, 디젤 차량으로 생업을 유지하는 분들과 그 차량으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는 분들의 심정은 어떨까...하는 생각에 무거운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결국 요소수는 구하지 못했고, 마음은 무겁지만 지금도 인터넷 쇼핑몰을 뒤지자다 글을 쓰고 있습니다.

 

 

요소수 찾는 손님들에 지쳐버린 주유소

도심에서 가까운 주유소에는 많은 차량들이 요소수를 넣기 때문에 경쟁이 심할 것 같아서 오늘은 시내 외곽으로 돌아봤습니다. 화물차들도 요소수를 구하지 못하여 줄을 서서 기다리는 판에 승용 SUV 따위가 주유를 하지도 않을 거면서 요소수 재고를 묻는 게 영 미안합니다.

 

이것도 계속 반복되다보니 주유소가 가까워지면 '요소수 품절' 문구가 있는지부터 살피게 되네요. 그런데 요소수를 찾으러 다니다 보니 저와 같이 주유소로 들어갔다가 주유도 하지 않고 이내 나가버리는 차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요소수를 찾는 사람들일 거라 생각되네요.

 

요즘 주유소가 대부분 셀프라서 주유소 직원은 대부분 사무실에 한두명 있었는데, 상당히 많은 주유소에는 한 사람이 나와있거나, 주유기 옆 대기실에 앉아계시는데, 차량이 들어오는 걸 보고 주유할 차량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손을 절레절레 흔들어 주시네요. 요소수가 없다는 표현입니다.

 

손을 흔들어대는 주유소 직원분의 표정에는 요소수 품절 팻말을 붙여놓아도 찾아오는 손님에게 이미 지쳐있는듯 했고, 그런 직원분의 표정만 봐도 이 주유소에 요소수가 없다는 걸 알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이 정도면 생업과 관련된 분들에게는 큰 고통이겠습니다.

 

 

요소수 안정화를 위한 정부 특별대책 발표

매점매석하면 3년이하 징역!

지난 2020년 초 코로나 초기에 마스크 대란이 떠오르더군요. 마스크 한 장 사기 위해 아침부터 줄을 섰고, 매점매석을 하는 장사꾼들과 이를 막으려는 정부의 행정명령이 있었죠. 급기야 요소수 매점매석을 금지한다고 발표했고 위반 시 최대 징역 3년에 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더불어 마스크 대란시에 정부에서 통제하였던 것 처럼, 요소수 재고량을 파악하고 판매량을 제한하며, 판매처를 지정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겠다고 합니다.

 

군 수송기로 2만리터 긴급 수입

중국 정부와 신속한 통관절차에 협의점을 찾지 못했던 정부는 다음 주 중으로 호주에서 요소수 2만 리터를 긴급 수입하기로 하였습니다. 2만 리터면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유조차 1대 분량입니다. 드럼통 200개 분인데요. 이 정도의 양을 비행기로 실어온다는 계획까지 세웠다는 건 얼마나 요소수 수급이 위기인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통관절차 간소화

요소수 수입을 위해 긴급통관지원팀도 운영합니다. 중량물이기에 보통 배로 수입하는 요소와 요소수를 입항 전 수입신고를 허용하였으며, 긴급 통관을 허용하여 기존에는 수입전 검사기간도 20일이 소요되었지만, 3~5일 이내에 검사가 완료되도록 시험평가기관도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입니다.

 

대체제 개발과 공공차량 기능개선

질소산화물을 분해하는 데는 요소수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암모니아수로도 질소산화물을 분해할 수 있어 요소수 대체제로 활용할 수 있지만, 그동안 수급이 원활하고 보관 유통이 편리한 요소수에 맞춰져 기술이 개발되고 사용시설이 구축되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암모니아수로 전환할 수 있는 시설을 늘릴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구급차, 경찰차, 소방차 등 공공차량은 유로 6 기준을 충족하면서도 유사시에도 운행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운전 제한 기능을 변경하는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합니다.

 

불법자동차 단속 연기

국토교통부는 본래 내일인 11월 8일부터 17개 시도와 유관기관 합동으로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을 실시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소수 품귀로 인해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을 연기하고 해당 인력으로 요소수 매점매석 행위 단속과 수급대책 시행을 위해 활용한다는 방침입니다.

 

 

어려울 때 훈훈해지는 국민성

마스크 대란에는 천 마스크를 만들어 나누어 주신 천사가 있었고, 첫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시에는 월급을 잘 받고 있는 분들이 내가 받을 돈이 아니다라며 자영업자와 같은 집합 금지로 인한 생계위협을 받는 분들께 드리라고 양보했던 기억도 나네요.

 

요소수 대란에도 어김없이 훈훈한 민족성이 마음까지 훈훈하게 만들어 주네요. 전국 곳곳에서 이름도 모르는 시민들이 공공차량이 멈추지 않도록 요소수 몇 통을 소방서에 몰래 갖다 놓고 사라지는 요소수 기부천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떤 주유소 사장님은 재판매하는 유통업자들에게 보란 듯이 화물차에게 무료로 요소수를 지급해주는 또 다른 기부천사도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화학공장이 요소 생산을 포기한 건 10년 전 일이었고, 유로 6 기준이 적용되어 차량에 SCR장치가 설치된 건 수년 전의 일이었습니다. 요소수 대란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내놓고 있지 못하는 정부이지만, 지금은 서로의 책임을 물을 때가 아니라 이 난국을 타개할 방법을 찾는 게 먼저인 듯합니다.

 

위와 같은 요소수 기부천사들을 보면서 승용차에 요소수 넣겠다고 하루 종일 돌아다닌 제가 조금 부끄럽네요. 저도 뭔가 도울 수 있는 일이 있다면 돕고 싶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