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존버핏 섬네일

영국의 코로나 확진자의 90%는 오미크론 감염자입니다. 코로나가 잠잠해져 세계를 궁금하게 했던 일본도 오미크론으로 하루 8천여 명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확진자는 3 천명대로 내려왔지만 오미크론 감염자는 확산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때 나타나는 증상은 변이 바이러스가 나올 때마다 대표적인 증상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중대본에서도 예상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도 1월 중에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될 것으로 보이므로 오미크론의 대표적인 증상을 살펴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지금까지의 코로나 증상과는 전혀 다른 특이 증상이 오미크론 환자에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 차이

처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기 시작했을때의 초기 코로나 증상은 냄새를 맡을 수 없거나 맛을 느낄 수 없는 증상이 대표적이었습니다. 때문에 PCR 검사 키트가 부족했던 초기에는 식초 냄새를 맡아보거나 음식 맛을 느끼지 못하면 코로나 감염을 의심하였습니다.

 

이때가 코로나 알파 변이인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감염된 바이러스 형태입니다. 알파 변이 증상으로는 고열과 미각 / 후각 상실이 대표적인 코로나 증상 이었습니다.

초기 코로나 증상

 

다음으로 많은 확진자는 델타 변이로 인해 감염되었습니다. 델타변이는 여름에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델타변이 증상이 여름에 자주 발생하는 냉방병과 유사하여서 이슈가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초기 코로나는 콧물이 나지 않았는데 델타변이 증상은 콧물과 냉방병과 같은 증상으로 코로나 감염인지 냉방병인지 구분하기 어려웠습니다. 

알파 변이 증상 델타 변이 증상
37.5도 이상의 고열 발생
고열 발생 후 인후통과 근육통 발생
미각 및 후각 상실
콧물이나 코막힘 증상 거의 없음
메스꺼움, 설사 동반
두통 및 인후통
콧물이나 코막힘 증상 있음
냉방병 증상과 유사
메스꺼움, 설사 동반

 

그런데 곧 우세종이 될 알파변이는 정말 특이 증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피부질환과 야간에 온몸에 땀이 나는 증상으로 학계에서는 확진자 증상의 통계로 이 코로나 피부 발진 증상을 발표했습니다.

 

 

오미크론 피부 발진 증상

초기에는 오미크론 증상이 경미하고 중증도가 낮아서 감기처럼 종식되는 바이러스로 생각했지만, 감염속도가 델타변이에 비해서 2~3배 이상 빠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증도가 낮지만 워낙 많은 사람이 동시 다발적으로 감염되기 때문에 중증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미크론 증상 차이는 무증상자가 많다는 데 있습니다.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감염된지도 모르고 다른 사람을 추가로 감염시키는 숙주역할을 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무증상자에게도 코로나 증상과는 전혀 다른 오미크론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바로 피부 발진이죠.

피부 발진 증상

 

오미크론 피부 발진 증상

① 주로 팔꿈치 주변에 땀띠와 같은 오돌토돌한 발진으로 가려움 동반

② 벌집 모양 돌기가 두드러기처럼 나타났다가 이내 사라지는 피부 발진

③ 자주색 또는 붉은색의 작은 돌기가 올라와 따가움을 동반

 

이와 같이 오미크론 감염자가 90% 이상인 영국에서 전체 감염자의 20% 정도가 다른 증상은 보이지 않으면서도 오미크론 피부 발진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니, 이러한 증상을 보인다면 오미크론 감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오미크론 다한 증상

오미크론 증상 중 또 하나 두드러지는 증상이 바로 야간에 온몸에서 식은땀을 흘리는 다한 증상입니다. 마치 결핵환자가 잠자리에 들면 덥지 않음에도 베개와 이불이 젖을 정도의 땀을 흘리는 경우와 흡사한데요.

 

이러한 오미크론 다한 증상은 영국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보고된 오미크론 특이 증상입니다. 야간에 땀이 나는 증상은 독감과 불안, 암, 발열, 체중 감소, 기침, 설사 등과 관련이 있었지만, 오미크론 증상이 보고되기 전에는 코로나 증상과는 무관했습니다.

 

오미크론 피부 발진 증상에 비해서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곳곳에서 오미크론 다한 증상이 보고되고 있어, 발열, 두통, 근육통, 극심한 피로감 등 일반적인 코로나 증상이 없어도 야간에 다한 증상이 나타나면 코로나 감염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는 게 좋습니다.

야간 다한 증상

 

이번 1월 중에 우리나라도 오미크론이 우세종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하니 이러한 증상 하나라도 놓치지 않고 관리하여 확진자 감소에 동참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상으로 오미크론 피부 발진 증상과 다한 증상을 정리해 드렸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