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이면 지방직 공무원 시험 접수가 시작됩니다. 2월에 대학 졸업을 앞두고 있건 취준생들은 벌써부터 공무원 시험 준비에 여념이 없습니다. 공무원이 하는 일은 다양하지만 국가직 지방직 차이에 따라 배치받는 기관도 다르고 처우도 다릅니다. 졸업예정자들에게는 국가직을 준비할 건지 지방직을 준비할 건지 고민되는 대목이기도 하죠.

 

 

본 포스팅은 국가직 지방직 차이를 다루고 있습니다.

 

개요

공무원 직업을 목표로 취업을 준비중이라면 국가직 지방직 차이를 알고 둘 중에 하나를 목표로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필기시험 문제를 제출하는 기관도 다르고, 경쟁률도 차이가 있으며, 합격 후 배치받는 업무도 다르기 때문에 합격률을 높이려면 둘 중 하나만 집중적으로 파는 것이 효율적이죠.

 

왠지 지방직 공무원이 국가직 공무원 보다 낮아 보이는 선입견이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근무하는 지방직 공무원의 하는 일을 중앙정부에서 근무하는 국가직 공무원이 통제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살다보면 상위 기관에서 근무하려는 것보다는 국가직 지방직 차이를 알고 적성에 맞는 기관에서 근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런 차이를 알고 시험 준비를 한다면 합격 확률도 높고, 합격 후 직업에 대한 만족도도 높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2023년 지자체별 공무원 시험 접수처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직 지방직 차이

지금부터 국가직 지방직 차이 6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수험생이 어떤 시험을 준비할지 고민된다면 아래 글을 읽고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근무지 차이

국가직 지방직 차이 중에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근무지입니다. 국가직 공무원은 중앙정부에서 관리하는 기관이 있는 곳이라면 전국 어디든 배치될 가능성이 있고, 직렬이나 직급에 따라서 순환근무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근무지는 전국 팔도가 모두 해당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사를 자주 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하지만, 지방직 공무원은 근무지 이동이 극히 제한적입니다. 주로 지자체 산하 기관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발령을 받아도 지자체 내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이사를 하지 않아도 출퇴근이 가능한 거리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다른 기관으로 발령받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합격 후 발령받은 기관에서 정년퇴직까지 이동하지 않는 업무도 있습니다.

 

 

2. 근무기관 차이

국가직 공무원이 발령 받는 기관은 주로 국회, 정부 청사, 정부 부처 산하기관, 출장소, 공항, 기차역, 구치소, 교도소 등 성격이 전혀 다른 불특정 다수의 기관으로 배치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는 그리 익숙한 직업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방직 공무원이 근무하는 곳은 익숙합니다. 도청, 시청, 군청, 구청, 주민센터, 보건소, 지방 교육청 등 일반인들이 행정업무를 하거나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자주 찾는 지자체 기관에서 근무합니다.

 

 

3. 업무 특성

아마도 국가직 지방직 차이를 상급 기관과 하급기관으로 인식하는 이유가 업무 특성 때문일 텐데요. 국가직 공무원은 주요 정책을 계획하고 기안하는 업무가 주인 반면, 지방직 공무원은 해당 정책을 시행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맡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보건복지부에서 기초생활수급자 급여지원 정책을 계획하고, 각 시군구청과 주민센터에서 급여 수수급자를 파악하고 급여를 지급하는 업무를 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업무 특성은 업무량과 급여에도 영향을 줍니다. 국가직 공무원은 정책을 계획하고 시행 방안을 수립하기 때문에 시간에 쫓기고 없던 일을 만들기 때문에 업무량이 많고 야근도 잦지만, 지방직 공무원에 비해서 급여가 높습니다.

 

하지만, 지방직 공무원은 정책을 시행하고 운영하는 단순 반복적이 행정업무룰 처리함으로써 민원을 처리하는 시간에는 정신없이 바쁘지만, 정해진 시간만 일하고 퇴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가직보다는 급여가 낮습니다.

 

 

4. 시험 응시 자격 제한

국가직 공무원은 중앙정부에서 월급을 주고, 지방직 공무원은 지자체에서 월급을 줍니다. 따라서 지방직 공무원 시험에 응시하려면 해당 지역에 거주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지방직 공무원의 경우 필기시험을 치르는 당해 1월 1일 이전부터 해당지역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으면서 최종 합격자 발표일까지 거주해야 합니다. 또는 과거 해당 지역에서 거주한 기간이 총 3년 이상이어야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직 공무원은 근무 지역이 전국구이고 월급도 중앙정부에서 주기 대문에 우리나라 어디에 주민등록을 하고 있더라도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있습니다.

 

 

5. 시험문제 출제 기관

공무원 시험 문제 유형은 국가직 지방직 차이가 크지 않지만, 출제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작은 차이는 있습니다. 워낙 경쟁이 치열한 시험이기 때문에 소수점 차이로 당락이 결정되므로 출제 기관의 문제 유형을 파악한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직 공무원 시험 문제는 중앙정부 부처인 인사혁신처에서 출제하고, 지방직 공무원 시험은 지자체와 인사혁신처에서 공동으로 출제하지만, 대체적으로 해당 지자체 의견이 반영되기 때문에 유형이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6. normal VS Special

직업이 공무원이지만 뭔가 특별한 업무를 수행하고 싶은 사람이 있고, 일상적인 행정 업무에 더 매력을 느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요약해 드려면,

 

국가직 공무원은 마약수사직, 철도 경찰직, 출입국 관리직, 관세직, 검찰직, 선거관리직 등 일반 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반대로, 지방직 공무원은 일반 행정직, 교육 해정직, 세무직, 전산직 등 일반적인 행정업무를 주로 담당합니다.

 

국가직 지방직 차이를 보면 장단점이 있고, 본인의 성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업무룰 담당하게 되므로 희망하는 직업을 선택하는데 이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공무원의 국가직 지방직 차이를 알려드렸습니다.

 

2023년 지방직 공무원 시험 일정

 

2023년 지방직 공무원 시험 일정

공무원의 종류도 다양하지만, 채용할 때 기준으로 보면 지방직 공무원과 국가직 공무원으로 구분해서 시험을 치르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지방직 공무원 시험 일정을 다루고 있으며, 2023

owolf0310.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