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에서는 고등학교 성적증명서와 대학교 성적증명서 발급방법 차이를 다룹니다. 성적증명서를 발급하는데 무슨 차이가 있겠냐고 생각했지만, 발급받는 사이트에서 신청하는 것부터 발급되는 방법까지 다른 부분이 있다는 걸 알고 저도 놀랬습니다.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라고 하지만, 인생을 살다보니 행복이 성적순인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고등학교에서 대학 입시를 보거나, 대학교 졸업 후 취업을 할 때 성적증명서를 요구하는 기업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저도 궁금하지 않은 고등학교 성적증명서를 왜 필요로 하는지 얄밉기만 합니다.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발급방법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발급방법은 온라인 무료발급과 관할 기관 방문 발급방법이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온라인 발급방법을 선호하기 때문에 온라인 발급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온라인 발급은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당연히 정부24에 회원가입을 한 후 로그인을 하고 인증서로 본인인증이 되어 있어야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 메인화면 검색창에 '중등학교 성적증명'을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이부분에서 많이 헷갈려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실 저도 처음에는 고등학교 성적증명서를 발급받으려는데 '고등학교'라는 단어가 없어서 한참을 헤맸습니다.

 

여기서 '중등학교'란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아우르는 단어로 중등학교 성적증명 발급 메뉴에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성적증명서를 모두 발급받을 수  있으니, 안심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중등학교 성적증명서는 온라인 발급시 무료입니다. 신청자 정보와 요청 정보를 입력하기만 하면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고, 종이로 출력하거나, PDF 파일로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대학교 성적증명서 발급방법 차이점 3가지

고등학교 성적증명서와 대학교 성적증명서 발급방법 차이에는 3가지 입니다. 둘 다 정부24에서 신청할 수 있지만, 신청 메뉴를 찾는 방법부터 다릅니다.

 

 

 

정부24 발급메뉴 검색 단어 차이

정부24 메인페이지 검색창에 '성적증명서'를 입력하고 검색해야 합니다. 고등학교 성적증명서는 '중등학교 성적증명'이라고 검색한 거와는 다릅니다. 물론, '대학교 성적증명'으로 검색해도 나옵니다.

 

수령방법의 차이

중등학교 성적증명서는 온라인 신청 후 프린터로 출력을 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교 성적증명서는 정부24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지만, 찾을 때는 가까운 행정기관에 방문해서 받아야 합니다. 어차피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하기에 온라인 신청의 필요성을 잘 모르겠습니다.

 

발급수수료 비용의 차이

앞서 설명드린 데로 중등학교 성적증명서는 온라인 발급 시 발급수수료 비용이 무료입니다. 하지만, 대학교 성적증명서는 행정기관에 방문해서 찾을 때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마저도 현금으로 지불해야 한다고 되어 있는데 요즘 공과금도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세상인데 이렇게 불편하게 만든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그 외 발급 가능한 성적증명서

대부분 기업이나 진학 시에 성적증명서를 요구한다면,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 성적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하지만, 본인이 다니던 학교가 폐교를 했거나, 검정고시로 고등학교를 졸업했다면 성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을까요?

 

다행히 정부24에서는 검정고시 성적증명서와 폐교대학 성적증명서 발급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하시면 해당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반드시 로그인이 필요하므로 회원가입을 하시고, 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셔야 신청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폐교대학 성적증명서 발급  |  검정고시 성적증명서 발급

 

통합검색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이상으로 고등학교 성적증명서와 대학교 성적증명서 발급방법 차이를 설명드렸습니다. 

 

▼▼ 학교 행정증명서 발급관련 글 ▼▼

생활기록부 온라인 무료발급 방법 2가지

 

생활기록부 온라인 무료발급 방법 2가지

온라인으로 뭐든지 가능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학교 생활기록부 발급도 마찬가지인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생활기록부 온라인 무료발급 방법을 아주 쉽게 정리

owolf0310.tistory.com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본 포스팅은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을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특히 고등학교 졸업증명서와 대학교 졸업증명서는 둘 다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지만, 발급받는 사이트가 다른 부분이 있고, 수

owolf0310.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