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을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특히  고등학교 졸업증명서와 대학교 졸업증명서는 둘 다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지만, 발급받는 사이트가 다른 부분이 있고, 수령 방법이나 발급 비용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졸업증명서는 취업이나 자격증을 취득할때 관련 전문과정을 이수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요청하는 증명서로써, 보통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또는 대학교 졸업증명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두가지 졸업증명서가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다고 알고 계시지만, 무료가 아닌 경우도 있고 결국 방문해서 찾아야 하는 경우도 있어서 그 차이점을 알려드립니다.

 

이글을 찾아오신 목적이 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이 궁금해서라면 맨 아래 목차로 이동하시면, 해당 내용을 빨리 보실 수 있습니다.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졸업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인터넷 발급과 방문 발급이 있는데 인터넷 발급은 1982년 이후 졸업자들에 한해서 발급이 가능하며, 그 이전에 졸업한 사람은 기타 방문 발급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각종 행정기관들의 전산망이 통합되어 있어서 인터넷 발급이 아니라도 방문 발급을 받는데 크게 불편함이 없습니다. 가까운 교육청, 교육지원청 또는 근처 시군구청이나 주민센터에서도 방문하면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할 예정입니다. 같은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이지만,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발급방법에는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발급방법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정부24 사이트와 홈에듀 민원서비스에서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는 인증서를 등록해 놓거나, 회원가입이 되어 있으면 로그인 후 졸업증명서 발급이 가능하고, 홈에듀 민원서비스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공동인증서로 본인인증만 거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24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는 지역별로 발급 가능한 기준년도가 다릅니다. 대전은 1959년 이후 졸업자부터 발급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지역은 1981년 이후 졸업자에 한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1959년 이후 졸업자 : 대전
  • 1980년 이후 졸업자 : 울산
  • 1981년 이후 졸업자 :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내 홈에듀 민원서비스에서는 졸업증명서 발급 가능 기준년도가 1982년 이후 졸업자부터 입니다. 정부24와 큰 차이는 없지만, 졸업연도 기준에 차이가 있습니다.

 

홈에듀 민원서비스에서 발급된 졸업증명서는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서 파일의 열람 비밀번호는 본인의 생년월일 6자리로 자동 등록됩니다. 그리고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발급비용은 무료입니다.

 

 

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

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은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발급할때와 여러 가지 부분이 다릅니다. 오늘 말씀드릴 부분은 발급방법이 다른 3가지입니다. 특히 신청은 인터넷으로 하고 증명서를 찾는 곳은 인근 주민센터여서, 대학교 졸업증명서를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다고 해야 하나 고민까지 됩니다.

 

 

 

 

 

인터넷 발급 사이트 차이

고등학교와 달리 대학교 졸업증명서는 정부24 사이트에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홈에듀 민원서비스에서는 발급되지 않으니 로그인이 필요한 정부24 사이트에 회원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수령지 지정 필수

대학교 졸업증명서의 인터넷 발급의 가장 아쉬운 부분은 수령지 차이 입니다. 초중고등학교 졸업증명서는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발급받은 증명서를 파일로 저장하거나, 프린터로 직접 출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학교 졸업증명서는 정부24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하지만, 실제 수령은 발급 시 지정한 행정기관에 방문하여 찾아야 합니다. 저의 경우 강남구 삼성1동에 살기 때문에 신청할 때 해당 주민센터를 지정하여 신청하였습니다.

대학교 졸업증명서 수령지 지정
대학교 졸업증명서 수령지 지정

 

졸업증명서 발급수수료

사실 인터넷으로 졸업증명서를 발급받는데 왜 수수료를 받아야 하는지 잘 이해되지 않습니다. 1부 발급받는데 1000원 정도로 부담되는 비용은 아니지만, 인터텟으로 신청하고 주민센터에 가야 찾을 수 있는데 말이죠.

 

그리고, 졸업증명서 발급 수수료를 받는데도 국립과 사립이 다릅니다. 고려대학교나 연세대학교처럼 사립대학교는 발급 수수료 1000원을 받지만, 서울대나 충남대, 전북대학교 등 국공립 대학교는 발급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지만,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의 학교 행정정보가 연동되어 있지 않아서 그런지 다소 불편한 차이가 있어서 발급받는데 참고하시라고 포스팅 했습니다. 이상으로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이 대학교와 고등학교가 다른 점을 정리해 드렸습니다.

 

▼ 학교 행정정보 발급관련 글 ▼▼

 

고등학교 성적증명서와 대학교 성적증명서 발급방법 차이 3가지

 

고등학교 성적증명서와 대학교 성적증명서 발급방법 차이 3가지

본 포스팅에서는 고등학교 성적증명서와 대학교 성적증명서 발급방법 차이를 다룹니다. 성적증명서를 발급하는데 무슨 차이가 있겠냐고 생각했지만, 발급받는 사이트에서 신청하는 것부터 발

owolf0310.tistory.com

생활기록부 온라인 무료발급 방법 2가지

 

생활기록부 온라인 무료발급 방법 2가지

온라인으로 뭐든지 가능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학교 생활기록부 발급도 마찬가지인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생활기록부 온라인 무료발급 방법을 아주 쉽게 정리

owolf0310.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